이것은 프로젝트 작업을 하다보니 쌓여버린 git Change 목록이다. git은 공동작업 관리를 위해 사용되지만 웃기게도 실험을 돌릴 수 있는 컴퓨터가 1대밖에 없어서 코드 작업을 해놓고 무결성 검사는 결국 이 컴퓨터에서 해야되다보니 7명이 하나의 컴퓨터에서 작업하는 이상한 공동작업 환경을 유지하게 됐다.
그런데 어느날 git commit, push를 1gb가 넘는 tar.gz파일인 데이터셋을 보내버렸고. 역시나 git은 먹통이 됐고 외부 컴퓨터에서 commit, push를 한 상태로, 현재 이 컴퓨터는 pull + merge를 한, 말 그대로 깃이 꼬일대로 꼬인 상태였다.
push, pull 전부 못 하는 상태여서 중요한 파일들 stash 남겨놓고 충돌한 파일은 삭제하고 stash에서 중요한 파일 가져오는 방식으로 했다. 아 ! 잘 해결된 줄 알았다. 그런데 내가 모르던 사이에 추가돼있던 동료가 작업한 파일을 이 과정에서 다 날려버렸다. 껄껄껄...내 파일을 날렸다면 분노만 했을 텐데, 동료 파일을 날려버려서 식은 땀이 났다.
그리고 CPR은 성공했고. 대대손손 널리 알리기 위해 기록을 남겨놔야될 것 같다.
VSCODE에서 f1을 누르고 Local History Find Entry to Restore 로 가자.
여기에는 내가 몇 시 몇 분에 어떤 파일을 ctrl + save 했는지 모든 로그 기록이 나온다.
save만 했다면 모든 것을 살릴 수 있다.
모든 파일 save 기록이 나오고, 파일 별로 save한 시각도 보여준다 !
git 처럼 변경 기록도 다 나온다 !!!
이제 회사 데이터 다 날려도 도망 안가도 된다
댓글